MY MENU

골다공증

골다공증이란?

칼슘부족으로 인해 골량 감소를 초래하여 경미한 충격에도 쉽게 골절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을 말하며 노인과 여성들에게 가장 많은 만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골다공증은 말 그대로 뼈에 구멍이 많은 질병인데 칼슘과 단백질이 빠져나가면 자연히 뼈의 강도는 떨어져서 그 결과 작은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러지기도 합니다.

골다공증의 주된 이유는 호르몬(에스트로겐)의 결핍으로 인한 골의 재흡수의 증가외에 영양결핍에 의한 칼슘 및 인 대사장애, 운동부족 등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쉽게 올수 있는 경우는 조기폐경, 조기난소절제, 마르고 골격이 작고 비활동적인 사람, 갑상선 및 부갑상선의 기능 항진증, 칼슘섭취가 적거나 위장질환 또는 위절제수술등으로 영양 흡수가 적은 경우, 과도한 흡연과 음주 및 카페인이 있는 음료를 많이 마신 경우, 비타민 D 부족 등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생식기능이 저하됨으로 발생하는 신허(腎虛)와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비허(脾虛)로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치료는 양방에서는 칼슘제와 호르몬대체요법 등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반면 한의학에서는 육미지황탕, 좌귀음 삼령백출산등의 처방으로 정확한 진단 하에 원인에 따라서 각기 다른 처방으로 치료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한약재로는 근골을 보강 시켜주고 간과 신의 기능을 보하는(强筋骨, 補肝腎)효과가 있는 숙지황, 당귀, 우슬, 두충, 속단, 골쇄보, 음양곽, 녹용, 녹각 등이 있는데 체내의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해주고 뼈와 근육을 강화시켜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사용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칼슘흡수를 억제하는 요인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염분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음식은 싱겁게 드시고 인스턴트식품은 가급적 피하고 술과 담배는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칼슘이 많이 함유된 우유나 버터, 치즈 등의 유제품, 멸치와 같이 뼈까지 먹을 수 있는 생선,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 등을 많이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녹황색 야채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고 적당량의 일광욕도 피부에서 비타민 D의 합성을 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음식이나 약물치료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운동인데,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이 스스로 뼈를 단단하게 하기 위해 칼슘 등을 뼈에 많이 보내기 때문에 규칙적이고 지속적인 운동(걷기, 달리기)이 필수적입니다. 골다공증은 흔한 질환이지만 방사선 사진만으로도 쉽게 진단이 가능하므로 여기저기 아픈 고통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활력 있는 삶을 누리시기 위해서는, 노인과 특히 폐경기의 여성은 가끔씩 골다공증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